오, 나의 하나님!

유일한 대안입니다.

순악질 의자왕 2004. 5. 14. 20:32

사람들은 짐승들을 반복교육을 통하여 필요한 곳에 사용해 왔습니다.

조금 차이는 있겠으나..

사람도..

반복훈련과 교육을 통하여 적재적소에 요긴하게 쓰일 그릇이 될수 있습니다.

'랍비'는 위대한 선생을 일컫는 말입니다.

히렐이나 가말리엘 등은 유대의 저명한 '랍비'였습니다.

유대사회에서는 랍비들을 중요하게 여겨왔습니다.

나라가 망해도 교육을 담당하는 랍비와 학교만 살아 남는다면..

나라는 언젠가는 반드시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나라가 망해 없어지고 구성원들은 망국유민이 되어..

세계각지로 뿔뿔이 흩어져 버린 지 2천여 년 후에..

그 옛날 조상들의 이름으로 나라가 다시 세워지게된 그 원동력은..

자기 정체성을 확고히 심어주는 '교육'에 있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유대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전능하신 하나님과 이스라엘민족과의 역사적이며 유기적인 관계를..

가정과 학교에서부터 끊임없이 교육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전쟁에서 진 쪽은 이긴 쪽의 종이 됩니다.

종이 된 사람은 그가 과거에 아무리 훌륭한 선생이었거나...

고관대작이었거나 왕족이었을지라도..

종(從)의 신분을 벗어날 수는 없었습니다.

옛날 전승국에서는..

패전국에서 잡아온 포로들을 경매를 통하여 인신매매를 하였습니다.

부유한 족장들은..

노예시장에서 필요에 따라 적재적소에 사용할 노예들을..

돈을 주고 사왔던 것입니다.

건장하고 힘이 좋은 남자노예는 곡물생산노동력으로 사용하였고..

젊은 여자노예는 집안의 잡다한 일을 하는 하녀..

또는 남자들의 성적노리개로 썼고..

생활용품을 제조하는 기술자들은 그들대로..

왕족이었던 노예 또한 그들대로 적소에 사용하였던 것입니다.

그 노예들 가운데 나이도 많고 경험도 많고 학식을 겸비한 노예를 선발하여..

족장의 상속자를 위한 독선생으로 삼아..

장차 가문을 이끌어갈 장자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일에 사용하였는데..

그 독선생을 가리켜 몽학선생이라고 하였던 것입니다.

주인은 어린 아들을 몽학선생의 수하에 두어..

장차 가문을 이끌어갈 지도자가 되기 위한 문무의 교육을 받도록 하였고..

몽학선생은 비록 신분은 종이었으나 주인의 아들이 장성하기까지는..

주인의 아들을 엄격한 훈육으로 다스리던 선생이었으며..

주인의 아들이 성년이 되어 장자권을 행사 할 나이가 되면..

몽학선생의 역할은 끝나고 이제 몽학선생은..

자기가 가르쳤던 주인의 아들의 수하에 들어가서 복종하였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에서는 마을마다 회당이 있어서..

안식일마다(토요일)회당에서 사람들이 모였다고 합니다.

회당장이 회당을 관리하면서 설교할 랍비를 지정하면..

랍비가 나와서 성경을 읽고 가르쳤던 것입니다.

마을의 중요한 안건들도 마을의 장로들과 지도자들이 회당에 모여서 결정하였고..

재판도 하였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사람들에게 있어서 어머니는..

자녀들로 하여금 이스라엘사람이게 하는 일에..

결정적인 교사로 작용하였기에..

여자가 외국인과 결혼하여 자식을 낳았을지라도..

그 자식들을 이스라엘사람으로 인정해 주었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율법이 생활화되고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 독실한 그들은 율법을 철저히 지켜왔다고 자부하며 살았으며..

전능하신 하나님이 특별하게 선택하신 민족이라는..

그 선민사상이 뿌리깊게 작용하였던 것입니다.

그러한 그들에게 율법이 '죄를 발견할 수 있는 거울'로 작용하기가..

어려웠을 것은 너무도 자명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회당에 나타나셔서..

또는 산자락에서 바닷가에서 군중들을 향하여 외치실 때에..

율법보다 훨씬 더 강화되고 더 무서운 말씀으로..

사람들의 죄를 드러내셨던 것입니다.

그때에 그 가르치심에 사람들이 놀래니..

자기들의 서기관들이나 율법사들의 가르침과는 감히 비교도 할 수 없는..

확신에 찬 가르침을 받고..

사람들은 거기서 자기들의 죄를 자백하였음을 성경은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율법을 지키겠다고 하던 바리새인들이나 서기관들은..

자기들의 노력과 수고를 무용지물로 만든 그에게 이를 갈았습니다.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입니다.

율법으로 자기의 죄를 깨닫고 절망하는 가운데 예수를 찾게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는 사람의 희망입니다.

유일한 대안입니다.

그 예수를 학생에게 정확하게 가르치는 선생은 위대합니다.